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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OS

OS의 개념과 구조

Operatin System은

 

 

 

 

1.

 

컴퓨터 하드웨어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2.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근간

 

 

 

 

3.

 

컴퓨터 유저와

 

컴퓨터 하드웨어의

 

매개

 

 

 

 

 

 

 

 

 

[ 컴퓨터의 구성 ]

 

Hardware

 

Operating System

 

Application

 

user

 

 

 

 

 

 

그리고 오에스는 항상 작동하고 있음 컴터 켜져있으면,

 

커널이라 불리움.

커널 머냐면 오에스 일부임

 

그리고 커널 뭔지 그 학기 때 오에스 수업들을 때 여기 정리해둠.

사실 그러면 거의다 쓰면안되는데 귀찮고

 

 

 

부팅한다고 하자나 컴퓨터를..

 

근데 그거 신발 신을 때(목 긴 워커)

 

그 뒤에 신으라고 도움주는 고리

그거 당겨서 신으면 개꿀이니까

그것을 bootstrap이라고하는데

 

마찬가지로 컴퓨터에서도

부팅할때 부트스트랩을 활용해야겠지?

그래서 부트스트랩이래.

 

 

 

 

 

 

 

 

그래서 부트스트랩 프로그램은

컴퓨터에 파워가 들어오면

부팅할때 가장 처음으로 실행시켜야하는 프로그램이래.

 

그러면 하드디스크에 있는 OS 프로그램(특히 커널)을

메모리에 로딩해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부팅 프로그램

 

 

 

 

 

 

[인터럽트]

개중요

 

쉽게 말해서

I/O Device가 한걸 CPU한테 알려주는 역할.

 

 

[폰노이만 아키텍쳐]

 

중요한건 fetch랑 execute다

 

저번에 올린거에

 

있는데

 

좀 더 자세하게는

IR과 DR

IR -> Instruction Register

DR -> Data Register

 

메모리에있던 IR "fecth"해서 명령에따라 DR을 에 뭐 넣어주고 add해주고 가타부타(시킨거 ALU에)해주고 거기서 메모리에 보내주고 하는.

그런 메커-니즘-.

 

 

 

 

근데 자 꾸 메모리메모리하는데

메모리도

그냥 "저장 장소" 하고 넘어가면 좋겠지

근데 그거 아님.

 

 

계층 구조가 있으

용량에 따라

access time에 따라.

 

제일 빠른건 cpu안에 있는 register임

ram도 빠름

근데 그 중간에 cache메모리가 있음

(캐시메모리가 그 최근에 들어갓던 넘들 저장하고있는거아닌가?)

램보다 캐시메모리가 작고 비쌈.

solid state disk는 ssd임 메모리 형태의 하드디스크 역할

 

하드디스크는 자기장을 통해서 하는거.

이것도 디스크 회전속도 뭐 이런거 개머리아픔

 

 

 

 

 

근데 오에스 개발의 대부분은

예를 들어서

 

휴대폰에 뭐 어떤 기능이 또 새로 들어왔따 하드웨어 붙여서

그럼 하드웨어 메니징 하는 그런 거 개발하는게 대부분이라고 할 정도로 엄청 많음.

 

 

멀티 코어랑 멀티 프로세싱이 있는데

후자가 훨씬 중요하다.

 

소프트웨어니까~

 

멀티 코어는 그냥 한 프로세서 칩에 여러개의 코어가 있는거다

요즘 8코어 막 이렇게나옴.

 

 

 

[그럼 멀티프로그래밍이란?]

 

프로그램의 정의는 a set of instruction

 

멀티프로그래밍

 

 

cpu는 졸라 민첩하다

 

넷플릭스 켤때 우리가 인지하는거보다 더빠른속도로 해두고 논다.

그럼 넷플릭스켜놓고 워드해도된다. 워드간단하니까 cpu 더 빨리 잘한다.

그럼 이거르 동시에 할 수 있게 cpu가 할 일을

일정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짜는 것이

cpu schedulin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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